본문 바로가기
공개/책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 / 윤석금 지음

by Sibnt 2009. 12. 19.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 / 윤석금 지음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 제목만 보아도 책의 주제가 뚜렷하다. 긍정이 중요하다는 것은 다른 여러책들에서도 많이 언급된다. 그런데 나는 또 긍정의 책에 손을 댔다. 사실 책의 제목만 보아도 그 책 전체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 수 있는 책 들이 많다. 하지만 왜 읽는 것일까? 같은 주제라 해도 쓰는 사람의 경험, 어투, 가치관이 책에 반영되기 때문에, 읽으면 읽을수록 풍성해지는것 같다. 

책에서 중요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긍정, 적극, 창조, 사람이다. 먼저 긍정은 책 제목에도 쓰였듯이 중요하다. 긍정적으로 사는 사람과 부정적으로 사는 사람. 분명 큰 차이가 있다. 긍정과 부정은 위기 앞에서 일어서느냐 무너지느냐를 결정한다. 그리고 긍정은 다른이들에게도 전이된다. 책에서는  '신바람'이라 표현하는데, 긍정적 사고가 그 사람의 기를 살리고 신바람 나게 한다는 것이다. 신바람은 개인에게도 좋은 영향이지만 주위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두번째 적극. 이 단어는 열정과도 이어진다. 저자는 처음 세일즈맨으로서 가졌던, 그리고 20대에 가졌던 적극적인 태도와 열정으로 기업을 경영해온 것이다. 긍정적인 사고는 적극적인 태도를 만들고 적극적인 태도는 불가능해 보이는 것도 가능케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적극적인 태도는 중요하다.

세번째 창조.창조적 사고. 창의성…, 어렸을때부터 중요하다고는 들어왔지만 나와는 거리가 먼 것처럼 느껴지는 단어이다. 하지만 저자는 누구나 이러한 사고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노력이 필요한데, 지식을 쌓는 노력과 생각을 거듭하는 노력이다. 지식과 정보를 쌓는 습관과  생각을 거듭하는 습관을 몸에 베이게 한다면 창의성을 가지고 창조적 사고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네번째는 사람. 사람은 소중하다. 경영에 있어서도 사람은 중요하다. 한사람, 한사람의 가치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 것 같다. 저자는 사람을 대할때 진심으로 대하라고 이야기한다. 마음을 다할때 그 사람의 마음이 열린다고 이야기한다. 리더의 위치에 있을때 자신보다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자칫 가볍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람으로서의 가치를 제대로 인지하고 그 사람들을 대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사람이 중요한 것이다.

이 책은 쉽게 읽힌다. 쉽게 읽히지만, 중요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어쩌면 다 알고 있는 내용일지 모르지만, 그의 경험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을 읽으며 간접경험하는 것만으로도 내 삶에 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10

  • BlogIcon Zorro 2009.12.19 14:21

    우와 또 한권 읽으신거에요?^^ 대단합니다! 저도 주말에는 꼭 한권을 읽어야겠어요;;
    답글

    • BlogIcon Sibnt 2009.12.19 15:15 신고

      술술 읽히는 책이에요~ 고향집에 가는 길 버스 안에서 읽었답니다 :)
      그런데 막상 집에와서는 책읽긴 어렵네요 ~ 푹 쉬다 가야겠어요 ^^

  • 좋은인연 2009.12.19 14:47

    매사에 긍정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한번더 저 자신을 돌아 보아야겠습니다(^^*)
    답글

    • BlogIcon Sibnt 2009.12.19 15:16 신고

      난관을 대하는 태도가 인생을 대하는 태도라는 말이 책에서 나와요….
      제가 어려움을 대하는 태도를 보니 그리 긍정적이지 못하더라구요^^;
      긍정적 사고방식. 참 말하기는 쉬운데, 실천하기엔 좀더 노력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

  • BlogIcon yemundang 2009.12.20 00:25

    신문광고보고, 바로 사서 읽었던 책입니다.
    7인의 출판사에서 시작해서 그룹 회장님까지 되었다는 광고 문구를 보고,
    아... 우리가 나갈 방향이다!라고 생각했던거죠. ㅎㅎㅎ

    많이 배웠고,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
    항상..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읽은 책 한권 나오면.. 반가운 맘에 글남기고 갑니다. ㅎㅎㅎ
    답글

    • BlogIcon Sibnt 2009.12.20 08:35 신고

      그렇죠…, 책을 보며, 윤석금 회장님의 가치관과 그 가치관대로 행하는 실천의지에 많이 도전받았던것 같아요.
      긍정적인 사고, 적극성, 창의성, 다 중요한지는 알잖아요. 그 중요한것을 실천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큰차이가 있는건데….
      그것들을 실천하며 지금의 자리까지 있게 했으니. 참 대단한 분이신것 같아요. 본받아야겠죠 ^^;

  • BlogIcon 뽀글 2009.12.21 14:02

    첫째부터 넷째까지 다맞는말같네요^^;; 당연한건데 왜이걸보면서 다시 느끼게끔 되는건지^^;;ㅎㅎ
    내삶에도 득이 되는책이였음 좋겠네요^^
    답글

    • BlogIcon Sibnt 2009.12.22 05:48 신고

      네…, 사실 우린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도,
      그것을 행동으로 , 습관으로 옮기기가 어려운것이 문제겠지요.
      그저 머리속의 지식으로 끝나지 않고, 삶에 적용되도록 열심히 실천해야겠어요 :)

  • 실패 2010.06.09 19:59

    "실패한 사람들은 말의 8할이 부정이다

    실패는 항상 부정의 말을 찾아온다!

    부정적인 말이 낳는 오해와 갈등에 대해 이야기하는『실패한 사람들은 말의 8할이 부정이다』. 전작 <성공한 사람들은 말의 절반이 칭찬이다>를 통해 칭찬의 힘을 강조한 저자 프란체스코 알베로니가 이번에는 부정이 가져오는 실패에 초점을 맞추었다. ‘어떻게 편견 없이 사람을 바라볼까?’, ‘어떻게 미움 없이 세상을 이겨낼까?’, ‘어떻게 시기 없이 인생을 가꿀까?’, ‘어떻게 상처 없이 사랑을 이룰까?’의 4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보여준다. 인간의 행동 이면에 숨어있는 심리를 정확히 꿰뚫어보는 알베로니의 글은 타성에 젖은 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한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272903"
    답글

    • BlogIcon Sibnt 2010.08.29 20:25 신고

      ㅋ부정적인 말과, 실패는 꼭 같이 가는것 같아요 ^^
      [실패한 사람들의 말의 8할이 부정이다] , 기회가 된다면 한번 읽어봐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