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의 최종적 목표는 Integrity(정확성)입니다.


Oracle 국내 점유율(약 60% 점유)

 

오라클 버전 : 7 → 8i/9i → 10g/11g → 12c
여기서 i는 internet, g는 grid, c는 cloud를 뜻합니다.

 

Oracle사용자

DBA

Developer

SQL(공통)

Admin

Admin

Admin

PL/SQL

performance tunning

SQL Tunning


Oracle 사용자는 크게 DBA(Database 관리자)와 Developer(개발자)로 나누어집니다.
Developer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SQL중심적으로 배우고, DBA는, datebase의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게 됩니다.

 

SDLC(System Development Life Cycle)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Database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로 표현할 수 있는데, 테이블은 열(Column)과 행(row)으로로 구성됩니다.

 

테이블을 하나의 엔터티(Entity)로 표현하고 그 관계를 선으로 표현하면 다음 그림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그림을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라고 합니다.

 

 

* mandatory(Not null) - *은 꼭 있어야 하는 값입니다. 필수적인 값으로 null값이 되면 안됩니다

# 식별자 - 구분하는 하나의 Key로 기본키, 참조키 등을 의미합니다.

Optional - 선택적인 것입니다.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고....

_________ (점선)Optional - 동일합니다. 관계에서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고...

ㅡ(실선)mandatory - 꼭 필요한 관계입니다.

 

 

 

사용자가 SQL문을 이용하여 Table로부터 자료를 요청하고 Table은 오라클 서버에서 자료를 가져오게 됩니다.

위 그림은 그 과정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일단 OT때 들은 내용을 메모해놓고, 정리해서 올린것이긴 한데 아직 많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더 공부해서 내껄로 만들고 더 쉽게, 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