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몰입을 만났을 때, 특별한 경험이 시작된다!「공부하는 힘」 / 황농문 지음

 

인터넷 서점에서 몇번 제목을 보긴 했는데 바로 구입하진 않았다. 제목만 보고 책을 사는 것 보다 서점에서 직접보고 읽고 싶은 책을 살펴보고 구입해야겠다는 생각에 서점에서 살펴보고 흥미가 생겨 구입한 책이다.

 

책의 중요 키워드는 몰입이다. 책을 읽기전에는 몰입은 집중과 같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어보니 몰입은 집중보다도 더 높은 단계를 말하는 것같다.

 

몰입두뇌를 활용하는 것이다. 두뇌의 가동상태를 높이는 것이다. 한계에 부딪쳤을때, 그 한계를 스스로의 힘으로 돌파하는 능력이다. 몰입은 또한 생각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사고하는 능력…. 이러한 몰입은 공부가 아닌 다른 일상 생활에서도 적용이 된다. 몰입하는 과정은 힘들지만, 그 과정을 겪고 몰입도가 높아졌을때 결과 또한 만족스럽다는 것은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책 중간중간 여러 사례들을 읽어보면 "몰입"이라는 것을 직접 해보고싶은 욕구가 생긴다. 집중해서 무언가를 하지 못하는 나를 보면 "몰입"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시도해볼만한 가치는 있는 것 같다. 조금 일찍부터 집중하고 몰입하는 습관을 가지고 살아왔다면 분명 지금의 나보다는 훨씬 성장한 모습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렇지만 지금의 나이도 늦은 것은 아닌 것 같다. 조금 늦었다 할지라도 지금 나에게 주어진 것을 대충대충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빠져 "몰입"하는 것을 시도해봐야겠다.

 

p.42 - 우리의 뇌를 착각하게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 목표를 절실하게 잡아야 한다. …. 마찬가지로 이번 시험에 내 인생이 걸렸다고 의도적으로 절실함을 가장하면 우리 뇌는 정말 그런 줄로 착각하게 된다. 둘째, 의도적으로 몰입 행위를 해야 한다. 자나깨나 시험공부와 관련된 활동만 하는 것이다.

 

p.57~64 - 수험생을 위한 하루 15시간 공부 비법

1. 수면이 부족해서는 안 된다. - 적어도 6~7시간, 낮에 졸릴때 선잠

2. 매일 규칙적으로 30분간 운동한다.

3. 온몸에 긴장을 풀고 느긋하게, '슬로우 싱킹' 방식으로 공부한다. - 학습에 필요한 뇌 부위만 풀가동시키고, 나머지는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

4. 두뇌가동률을 최대로 올려야한다. - 약간의 난도, 도전적 요소

5. 과목은 수시로 바꾸지 말고 한 과목을 충분히 오래 공부한다.

6. 암기보다는 이해와 사고 위주의 학습을 한다.

7. 자투리 시간에 몰입도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공부에 대한 생각을 언제 어느 때라도 의도적으로 멈추지 말아야 한다.

8. 선택과 집중을 한다.

9. 반복 학습을 한다.

10. 공부에 대한 최대 구동력이 만들어지도록 의도적인 노력을 수시로 한다. - 최선을 다해야하는 이유를 찾는 것

 

p.95 - 첫 번째 결론은 노력 없이 위대해진 사람은 없다는 것이다. …. 두 번째 결론은 어떤 분야건 최고의 실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소위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을 했다는 것이다.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의 특징은 세 가지다. 첫째, 자신의 한계를 넘는 시도를 해야 한다. 둘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오류를 즉각 수정해야 한다. 셋째, 첫째와 둘째의 방식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

 

p.121 - 인간 역시 통제력이 없거나 실패를 자주 경험하면 아무리 노력해도 소용없다는 무기력이 학습되고 소극적으로 변화한다. 이처럼 피할 수 없거나 극복할 수 없는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실제로 피하거나 극복할 수 있을 때조차 자포자기하게 되는데, 셀리그만은 이를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명명했다.

 

p.125 - 이렇듯 성공은 실패를 견딘 사람에게만 허락된다. 따라서 성공하는 능력은 곧 실패를 견디는 능력이라고도 볼 수 있다.

 

p.152 - 회사에서 마주치는 문제 혹은 원인 모르는 불량 등에 대하여 며칠을 포기하지 않고 생각한 끝에 결국 답을 구하는 성공 경험을 자주 하고 있다. …. 이러한 훈련을 1만 시간을 하면 문제해결의 달인이 되어 무엇을 하든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p.168 -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경험은 이처럼 자율적으로 노력해 얻는 때도 있지만, 엄청난 고통이 뒤따르기 때문에 대부분은 타율적으로, 때로는 내가 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얻어진다. 강제적인 하드 트레이닝은 비록 자율적 노력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한계를 제대로 알게 해주고 이를 확장할 기회를 준다.

 

p.188 - 중요하고 급할 때는 최선의 노력에 대한 구동력이 명백히 존재하므로 누구나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정신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급하지 않을 때도 최선의 삶을 산다는 점이 다르다. 문제는 급하지 않을 때는 최선에 대한 구동력이 없다는 것이다. 정신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이를 잘 알기에 부족한 구동력을 스스로 끊임없이 만드는 노력을 하는 것이다.

 

p.211 - 한편 대학원 과정에서는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창출하는 능력이다. …. 도서관에 있는 문헌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는 얼마든지 활용하는 대신 지금 당장 필요한 해결책이나 지식을 창출하라는 것이다. 길이 없는 곳에 스스로 길을 만들어가는 능력, 소위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