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는 것인가, 못 본 것인가?「관점을 디자인 하라」 / 박용후 지음

 

책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구입한 책이다. 관점을 디자인하라. 관점…. 저자는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세상을 보고 있기에, 제목에 관점을 디자인 하라고 자신있게 이야기할까. 궁금했던 것 같다.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관점을 바꾸어서 성공한 많은 사례들이 있다. 13개의 기업의 관점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이 책의 저자. 기업에 관점을 이야기하고 13개의 기업에서 월급을 받는다?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은 나에게는 '이런 직업도 있구나….'하는 생각에 읽는 동안 부러움이 가득했다.

 

책을 읽고 덮은 뒤 생각나는대로 적어보았다.

 

#1. 관점. 일단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한번 의심해보며,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봐야겠다.

  - 생각을 바꾸면 많은 것들이 바뀐다는 것을 책을 통해 간접경험했다. 살아가면서 내가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을 한번쯤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2. 사람. 사람이 중요하다.

  - 책에 직접적인 내용은 아니었지만, 읽으며 든 생각이다. 최고의 가치는 사람인 것 같다. 그래서 사람을 얻는게 중요하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게 중요하다. 사람을 중요하게 여기는 시각(관점)에서 그 사람을 위한 배려, 마음 씀씀이가 드러난다.

 

#3. 경험. 간접경험, 직접경험. 경험을 많이 해야겠다.

  -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 수많은 글들을 통해 얻는 간접 경험들 중요하다. 간접경험도 중요하지만 직접경험하는 것만큼은 아니다.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찾아가서, 최대한 많이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늘 질문하고 생각을 많이해야겠다.

  - 그냥 흘러가는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가지고 늘 질문하며 생각을 많이 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5. 생각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 경험하고 느끼고 질문하고 생각한 것들을 정리해서 글로 표현하는 능력, 그리고 말로 표현하는 능력 등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중에서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많이해야겠다.

 

어떤 시각을 가지고 살아가는가,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가는가. 이런 것들이 정말 중요하는 생각이든다. 이 책의 저자가 도전을 주는 것처럼 나 자신만의 특별한 가치와 차별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겠다.